바이크로 달리자/2022 MT-10 SP

야마하가 신형 「MT-10/SP」를 발표! 가변 속도 리미터나 상하 대응 퀵 시프트를 채용

romeo1052 2021. 11. 10. 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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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출처 :: https://young-machine.com/2021/11/10/264316/

야마하는 신형 'MT-10'과 'MT-10 SP'를 발표했다. 엔진은 유로 5에 적합하면서 5.5ps의 파워 업을 완수해, 전자 제어를 업데이트. 야마하 최초 채용의 가변 속도 리미터를 장비한다. 유럽에서의 발매는 2022년 2월(SP는 2022년 중반), 일본에서는 2022년 가을 이후의 발매 예정이다.

 

사진이 공개된 것은 MT-10만! SP는 EICMA에서 첫 피로인가?

야마하는 유럽에서 모델 체인지한 신형 MT-10을 발표했다. 또, 국내(일본)용 릴리스에서는 「MT-10 SP」도 발표하고 있으며, 일유럽 모두 사진 소재 및 상세는 스탠다드 모델의 MT-10만 제공되고 있다.

2022년 모델의 MT-10은 “MT-king's Dignity”를 컨셉으로 개발하고 있어, 엔진은 흡배기계를 재검토해 유로 5 적합과 파워 업을 동시에 실현. 경량인 신형 티타늄 배기를 채용해, 흡기측에서 사운드 디자인도 촉진했다고 한다. 또, IMU를 핵으로 한 고정밀도의 각종 전자 제어에 가세해, 야마하 최초 채용의 가변 속도 리미터 YVSL(Yamaha variable speed limiter)를 장비한다. 퀵 시프터는 업만이었던 종래부터 상하 대응이 되어, 스포츠 라이딩의 충실도와 평상시 사용의 편리성을 향상했다. 디자인은 MT-09계에도 공통되는 덩굴 눈의 포지션 라이트로 새로운 표정을 얻고, 또한 인체 공학도 추구했다고 한다.

주목은 엔진이다. 베이스가 되고 있는 YZF-R1은 2021년형으로 선행해 유로 5에 적합해, 스펙치는 200ps로 변하지 않지만 실측치에서는 1할 가까이도 파워 업하고 있었다. 신형 MT-10은 스펙도 변경되어 현행의 160.4ps/11500rpm(유럽 사양)에서 165.9ps/11500rpm(유럽 사양)으로 파워업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토크도 11.3kg-m/9000rpm→11.4kg-m/9000rpm으로 되었다.

디자인은 중후했던 종래형으로부터 컴팩트한 페이스가 되어, 헤드 라이트는 모노 포커스 LED를 트윈으로 장착. 그리고 다른 MT시리즈에 공통되는 덩굴눈의 포지션 라이트를 채용했다. 부드러운 디자인이 된 연료 탱크 모양 등으로 인체 공학도 향상되었습니다.

프론트 브레이크에는 별도 리저버 탱크의 브렘보제 레이디얼 마스터 실린더를 채용해 컨트롤성을 향상시켰다고 한다.

전자 제어 관련에서는 상하 대응이 된 퀵 시프트(종래는 업만)를 채용한 것 외에 최고 속도를 임의로 설정할 수 있는 가변 속도 리미터의 YVSL(Yamaha variable speed limiter)를 채용해 고속도로나 거리 등 상황이나 속도 제한에 맞추어 정해진 수치 이상의 속도가 나오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다.

미터는 신형 4.2 인치 풀 컬러 TFT를 채용. 액셀 포지션 센서 그립(APSG) 채용의 라이드 바이 와이어 스로틀에 의해, 4개의 파워 모드로 설정할 수 있다. 또한 6축 IMU와 함께 뱅크각 감지형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 슬라이드 컨트롤 시스템, 리프트 컨트롤 시스템(윌리 컨트롤), 엔진 브레이크 매니지먼트, 브레이크 컨트롤, 그리고 이들을 통합하여 제어할 수 있는 '야마할라이드 컨트롤(YRC) )』를 실장해, YZF-R1 수준의 전자 제어를 실현하고 있다.

프레임은 200ps에 대응하는 YZF-R1 양도의 경량 델타 박스를 채용. 전후 서스펜션은 KYB제로, 상급 모델의 SP(상세 미발표)는 업데이트된 전자 제어식 올리언스 서스펜션과 언더 커버 등을 장비한다. 타이어는 브리지스톤제 배트랙스 하이퍼스포츠 S22다.

유럽에서의 발매는 MT-10이 2022년 2월, MT-10 SP는 2022년 중반, 그리고 일본에서는 2022년 가을 이후로 된다. 가격은 모두 현재 미발표.

YAMAHA MT-10[2022 model] [사진 탭으로 확대]

YAMAHA MT-10[2022 model] [사진 탭으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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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YAMAHA MT-10[2021 국내 모델] ■축거 1400mm 시트 높이 825mm 차중 210kg(장비) ■수냉 4스트 병렬 4기통 997cc 160ps/11500rpm 11.3kg-m/9000rpm ●가격:170만50

 

YAMAHA MT-10[2022 model]

주요 제원 ■전체 길이 2100 전폭 800 전고 1165 축거 1405 시트 높이 835(각 mm) 차중 212kg(장비) ■수냉 4스트로크 병렬 4기통 DOHC4 밸브 998cc 연료 탱크 용량 17L ■캐스터 24°/트레일 102mm 브레이크 F=φ320mm 더블 디스크+4포트 캘리퍼 R=φ220mm 디스크+1포트 캘리퍼 , 블루, 블랙 ●발매 시기:2022년 2월(MT-10 SP는 2022년 중반) ※제원이나 가격 등은 모두 유럽 사양/사진의 색명은 유럽문이 유럽명, 가타카나가 일본 발표명

YAMAHA MT-10 [2022 model] Cyan Storm / 파스텔 다크 그레이 [사진 탭으로 확대]

YAMAHA MT-10 [2022 model] Cyan Storm / 파스텔 다크 그레이 [사진 탭으로 확대]

YAMAHA MT-10 [2022 model] Cyan Storm / 파스텔 다크 그레이 [사진 탭으로 확대]

YAMAHA MT-10 [2022 model] Icon Blue / 딥 퍼프리쉬 블루 메탈릭 C [사진 탭으로 확대]

YAMAHA MT-10 [2022 model] Icon Blue / 딥 퍼프리쉬 블루 메탈릭 C [사진 탭으로 확대]

YAMAHA MT-10 [2022 model] Icon Blue / 딥 퍼프리쉬 블루 메탈릭 C [사진 탭으로 확대]

YAMAHA MT-10 [2022 model] Tech Black / 매트 다크 그레이 메탈릭 6 [사진 탭으로 확대]

YAMAHA MT-10 [2022 model] Tech Black / 매트 다크 그레이 메탈릭 6 [사진 탭으로 확대]

YAMAHA MT-10 [2022 model] Tech Black / 매트 다크 그레이 메탈릭 6 [사진 탭으로 확대]

 

YAMAHA MT-10[2022 model] [사진 탭으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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