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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린즈 전자식 서스펜션(ERS) 의 기능에 대해

romeo1052 2025. 3. 15. 1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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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용자 메뉴얼에는 올린즈 전자식 서스펜션(ERS) 설정에 대한 설명따윈 없고 

어떻게 궁금해서 검색하다 해외 사용자 메뉴얼이 있길래 봤더니 그래도 각각의 기능에 대한 간단한 설명은 있었다.

원문
번역기 돌림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충 어떤 의민지는 알겠으나 그것이 작동함으로 인해 생기는 여러가지 부가적인 효과가 분명히 일어날텐데 그게 너무 궁금해서 이거 올린즈에 찾아가 봐야 하나 생각하던중에 혹시나 싶어서 챗GPT에 질문을 해보았습니다.

 

 

나의 말:

올린즈 전자식 서스펜션(ers) 의 브레이크 지원: 급강하(브레이 크로 인한 전면 피치) 감소 에서 서스펜션 급강하가 감소되면 제동거리는 늘어나는것인가요 줄어드는것인가요?

 

ChatGPT의 말:

올린즈 전자식 서스펜션(ERS)의 브레이크 지원이 급강하(브레이크로 인한 전면 피치) 감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질문하신 내용은 매우 중요한 주제입니다.

일반적으로 서스펜션 급강하가 감소하는 것은 차량의 안정성과 제어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급강하가 감소되면 차량이 제동 시 전면이 과도하게 내려가지 않게 되어, 타이어 접지력이 더 균등하게 유지됩니다. 이는 차량의 제동 성능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제동거리가 늘어나는지 줄어드는지에 대해서는 조금 더 복잡한 해석이 필요합니다. 서스펜션 급강하가 감소되면:

  • 제동 성능 개선: 서스펜션의 급강하가 줄어들면 타이어의 접지력이 더 균등하게 유지되어 제동력이 더 효과적으로 발휘됩니다. 이는 제동력 손실을 줄이고 제동 효율을 높여 제동 거리가 줄어들 가능성이 큽니다.
  • 제어성 향상: 급강하가 감소하면 차량의 전면이 덜 피치하여 조향 및 제어가 더 정확해지고, 이에 따라 브레이킹 도중 차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서스펜션 급강하 감소는 제동 거리를 줄여주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전반적으로 차량의 제동 성능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ㄷㄷㄷㄷㄷ
매우 중요한 주제라며 알고싶은 포인트를 꼭 찝어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해준다...
 

탄력받아서 또 질문을 해보았습니다.

 

나의 말:

올린즈 전자식 서스펜션(ERS)의 코너 서포트 - CORNER SUPPORT: increases damping to absorb chassis fluctuations for smooth cornering. Reduce this setting for increased rear wheel grip.
 
ChatGPT의 말:

올린즈 전자식 서스펜션(ERS)의 코너 서포트(Corner Support) 기능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코너 서포트(Corner Support) 기능

코너 서포트는 차량이 코너를 돌 때 발생하는 차체의 흔들림이나 기울어짐을 효과적으로 줄이기 위해 댐핑을 증가시켜 차체의 안정성을 높여주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코너링 중에 차량이 더 부드럽고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돕습니다.

설정 변경의 영향

  1. 댐핑 증가 (Corner Support 활성화):
    • 차체 흔들림 감소: 코너링 중 차량의 차체가 불필요하게 흔들리거나 기울어지는 것을 줄여줍니다. 특히 빠른 속도에서 코너를 돌 때 안정감을 높여줍니다.
    • 부드러운 코너링: 차체가 더 잘 지면에 붙어 있기 때문에 부드럽고 일관된 코너링을 제공합니다. 이는 고속 코너링에서 유리하며, 차량의 움직임이 예측 가능하게 됩니다.
  2. 댐핑 감소 (Rear Wheel Grip 증가):
    • 후륜 그립 향상: 코너 서포트를 줄이면 댐핑이 감소하고, 이에 따라 후륜 타이어의 접지력(그립)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립이 좋아지면 후륜이 더 많은 힘을 받아들여 코너를 돌 때 후륜의 동작이 더 안정적이 됩니다.
    • 날카로운 코너링: 후륜 그립이 증가하면 더 날카롭고 민감한 코너링이 가능하지만, 이로 인해 차량이 과도하게 후륜을 밀고 나가거나, 트랙션이 부족한 상황에서 오버스티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론

  • 댐핑을 증가시키면 코너링 중 안정성이 높아지고, 차체의 흔들림을 줄여주어 부드러운 주행을 돕습니다.
  • 댐핑을 줄이면 후륜 그립이 증가하면서 더 날카롭고 민첩한 코너링이 가능하지만, 그에 따른 안정성 저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너 서포트 설정을 조정할 때는 주행 스타일트랙 조건에 맞춰 적절한 설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줄바꿈 하려다가 실수로 그냥 엔터를 눌러서 그냥 설명만 복사되었는데 알아서 다 설명해줌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심지어 중요문장에 볼드체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충분한 설명이긴 하지만 그래도 이 설정을 높이면 후륜 그립이 낮아진다는게 이해가 안되서 다시 질문.

 

나의 말:

올린즈 전자식 서스펜션(ERS)의 코너 서포트 - CORNER SUPPORT: increases damping to absorb chassis fluctuations for smooth cornering. Reduce this setting for increased rear wheel grip. 이 설명에서 리어 휠 그립을 올리려면 이 설정을 낮추라고 설명하는데 코너 서포트의 설정기능을 높이면 리어휠 그립이 낮아져서 안전성이 떨어질 수 있나요?
 
ChatGPT의 말:

네, 코너 서포트(Corner Support) 기능을 높이면 리어 휠 그립이 낮아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은 차량이 코너를 돌 때 차체의 흔들림(기울어짐)을 줄이기 위해 댐핑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설정을 높이면 차체가 더 안정적으로 유지되지만, 그 대신 후륜(리어 휠)의 접지력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코너 서포트 설정이 리어 휠 그립에 미치는 영향

  1. 댐핑 증가 (코너 서포트 설정을 높일 때):
    • 코너링 중 차체의 흔들림을 감소시키기 위해 댐핑이 더 강하게 설정됩니다. 이는 차량이 코너를 돌 때 더 안정적이고 부드럽게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하지만 후륜의 그립력이 다소 감소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후륜 타이어가 더 많은 힘을 받아들여야 하며, 과도한 댐핑이 후륜에 가해지면 타이어가 도로와의 접지면을 제대로 유지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즉, 후륜의 접지력이 부족해지면 **차량이 오버스티어(후륜이 미끄러지거나 지나치게 돌려지는 현상)**를 경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댐핑 감소 (코너 서포트 설정을 낮출 때):
    • 코너 서포트를 낮추면 댐핑이 줄어들어 후륜의 접지력이 증가합니다. 이는 후륜이 더 많은 힘을 받아들여 코너를 도는 동안 안정적인 그립을 제공하게 됩니다.
    • 후륜 그립이 향상되면 차량의 코너링 성능이 개선되고, 안정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안전성과 그립에 미치는 영향

  • 코너 서포트 설정을 높이면 차체는 더 안정적일 수 있지만, 후륜 그립이 부족해져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과도한 댐핑이 후륜 타이어의 접지력을 약화시키고, 이로 인해 코너를 도는 동안 차량의 후륜이 미끄러지거나 제어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 코너 서포트 설정을 낮추면 후륜의 그립이 증가하여 차량의 후륜 안정성이 향상되고, 코너링 성능도 더 좋아집니다.

결론

따라서, 코너 서포트 설정을 너무 높이면 차량의 후륜 접지력이 감소하고, 안전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후륜 그립을 최적화하려면 코너 서포트 설정을 적당히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차량의 안정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데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건 고민을 많이 해보고 테스트가 필요할것같긴한데. 일단 낮추는것이 컴포트함은 떨어질 수는 있어도 안전에는 도움이 될것이다라는 GPT의 의견인것 같네요.

접지력이 좋은 여름에는 높이는게 좋을것같고 도로상태가 좋지 않거나 하드한 코너링을 하는 경우라면 낮추는게 좋을것같다 이런 의미인것 같습니다.

 

나의 말:

올린즈 전자식 서스펜션(ERS)의 가속 지원 - ACCEL SUPPORT: reduces rear-end squat (rear-end pitch due to acceleration)

 

ChatGPT의 말:

올린즈 전자식 서스펜션(ERS)의 가속 지원(Accel Support) 기능은 차량의 후방 하강, 즉 후방 피치(rear-end squat)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기능은 특히 가속 중에 차량이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가속 지원(Accel Support) 기능 설명

**후방 피치(rear-end squat)**는 차량이 가속을 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차량이 가속하면서 후방이 내려가고 전방이 올라가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는 차량의 서스펜션이 압력을 받아 차체가 뒤쪽으로 눌리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현상이 심할 경우, 후륜 타이어의 접지력이 떨어져 가속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가속 지원(Accel Support) 기능은 서스펜션의 댐핑을 조정하여 이 후방 피치를 최소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가속 중에도 차량의 후방이 지나치게 내려가지 않도록 돕고, 후륜 접지력을 최적화하여 가속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가속 지원의 효과

  1. 후방 피치 감소:
    • 가속 중에 후방이 지나치게 내려가는 현상을 줄여줍니다. 이로 인해 차량이 더 안정적으로 가속을 할 수 있게 됩니다.
  2. 후륜 타이어 그립 최적화:
    • 후방 피치가 줄어들면 후륜 타이어의 접지력이 유지되거나 향상됩니다. 이는 특히 고속 가속 시 중요한데, 후륜 타이어가 충분히 접지력을 발휘할 수 있어 가속 성능이 더 향상됩니다.
  3. 안정적인 가속:
    • 가속 중에 차량의 균형이 잘 유지되기 때문에 차량이 흔들리거나 불안정해지는 일이 줄어듭니다. 이는 특히 트랙에서나 고성능 주행 시 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결론

올린즈 전자식 서스펜션의 가속 지원(Accel Support) 기능은 차량의 후방 피치를 줄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가속 시 더 많은 후륜 접지력과 안정적인 주행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고성능 차량에서 가속 성능을 극대화하고, 불필요한 차체 움직임을 줄여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오오 이것은 그럼 최대로 높여도 좋은 기능이려나?

 

나의 말:

올린즈 전자식 서스펜션의 가속 지원(Accel Support) 기능은 차량의 후방 피치를 줄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가속 시 더 많은 후륜 접지력과 안정적인 주행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고성능 차량에서 가속 성능을 극대화하고, 불필요한 차체 움직임을 줄여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라고 ChatGPT는 설명을 하셨는데 그렇다면 이 설정을 낮춤으로 인해서 얻어지는 이점이 있습니까?

 

ChatGPT의 말:

가속 지원(Accel Support) 기능을 낮추는 것에 따른 이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후륜 그립 향상

  • 가속 지원 기능을 낮추면, 후륜의 접지력이 더 강해질 수 있습니다. 후륜 피치(차체의 뒤쪽 하강 현상)를 줄여주는 설정을 낮추면, 후륜 타이어가 도로와의 접촉을 더 잘 유지하게 되어, 가속 중 후륜이 더 많은 그립을 발휘하게 됩니다. 특히 트랙션이 중요한 상황에서 이점이 될 수 있습니다.

2. 날카로운 코너링

  • 후륜 그립이 증가하면 코너링 성능도 향상됩니다. 특히 후륜 타이어가 더 많은 접지력을 확보하면, 차량의 후륜이 더 많은 힘을 받아들여서 코너를 빠르고 정확하게 돌아갈 수 있습니다. 이는 고속 코너링이나 역동적인 주행에서 중요한 장점이 됩니다.

3. 차체 움직임의 자연스러움

  • 가속 지원 설정을 낮추면, 차체의 움직임이 더 자연스럽고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일부 드라이버에게 더 직관적이고 민첩한 운전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과도한 안정성 제어 감소

  • 가속 지원을 높이면 차체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서스펜션이 더 많은 댐핑을 제공하지만, 너무 강한 제어는 차량의 민첩성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가속 지원을 낮추면, 차량이 더 자유롭고 민첩하게 반응하여 드라이버가 원하는 대로 더욱 자연스럽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

결론

가속 지원(Accel Support)을 낮추는 것은 후륜 그립을 증가시키고, 차량이 더 민첩하고 날카롭게 반응하게 만들어, 고속 주행이나 코너링에서 성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는 차체의 불필요한 피치를 더 많이 허용할 수 있기 때문에, 주행 스타일과 트랙 조건에 따라 적절히 설정을 조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가속 지원을 낮추는 설정은 주로 더 많은 후륜 그립민첩한 주행을 원하는 운전자가 선호할 수 있는 선택입니다.


 

대체로 설명하는것을 보면 편안하고 차체의 편안하고 안정적인 주행을 위해선 설정을 높이고

사용자의 의지를 민감하게 반영한 적극적이고 예민한 주행을 위해선 낮추는게 좋은거로 설명이 일치하는것같습니다.

다만 때때로 상황에따라 낮추거나 높이는게 안정이 아닌 안전을 위해서는 별개로 작용을 할 수 있으므로 그점을 고려해서 알맞게 설정을 해야 한다 이거네요.

 

 

나의 말:

올린즈 전자식 서스펜션(ERS)의 Front overall damping level 효과

 

ChatGPT의 말:

올린즈(Öhlins) 전자식 서스펜션(ERS)의 Front overall damping level은 차량의 전방 서스펜션에서의 댐핑 강도를 조정하는 설정으로, 차량의 주행 안정성, 반응성, 승차감 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전방 서스펜션은 차량의 핸들링, 코너링 성능, 브레이킹 안정성 등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 설정을 적절히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Front Overall Damping Level의 효과

  1. 핸들링 성능 향상
    • 댐핑 강도를 높이면 전방 서스펜션이 더 민감하게 반응하여, 차량의 핸들링 성능이 개선됩니다.
    • 주로 빠른 코너링이나 고속 주행 시 차량의 반응성이 향상되며, 운전자가 조향을 더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2. 브레이킹 안정성 강화
    • Front damping level을 높이면, 브레이킹 시의 안정성이 향상됩니다. 특히 급브레이크나 강한 제동 시 차량이 앞쪽으로 처지는 현상(피치)을 제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전방 서스펜션의 강한 댐핑은 차량이 제동 시 더욱 균형 잡히게 하여, 브레이킹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3. 차량의 전반적인 안정성 증가
    • 전방 서스펜션의 댐핑을 강화하면, 차량이 고속 주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불안정한 동작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 전방 안정성이 향상되어, 고속 코너링이나 급격한 조향 변화에서 차량이 더 안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습니다.
  4. 주행 감각의 변화
    • 댐핑 레벨을 높이면 서스펜션이 더 단단하게 반응하고, 승차감이 더 단단해집니다. 이는 스포츠카나 레이스카와 같은 고성능 차량에서 선호되는 특성입니다.
    • 반대로 댐핑 레벨을 낮추면 승차감이 부드러워지고, 일상적인 도로 주행에서 더 편안한 느낌을 제공합니다.
  5. 고속 주행에서의 피치 제어
    • Front damping level을 조정하면 차량이 고속 주행 중에 발생하는 피치 현상(차체가 앞뒤로 흔들리는 현상)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 피치는 고속 주행 시 차량의 전방이 지나치게 위로 올라가거나 아래로 처지는 현상인데, 이를 적절히 조정하면 고속 주행에서의 안정성편안함이 크게 향상됩니다.
  6. 트랙션 향상
    • 전방 서스펜션의 댐핑을 적절하게 설정하면, 후방 서스펜션과의 균형을 맞추어 전체적인 차량의 트랙션을 높일 수 있습니다.
    • 특히, 고속 주행이나 코너링 시 차량이 더 일관된 접지력을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댐핑 레벨을 높일 때의 단점

  • 단단한 승차감: 댐핑 레벨을 높이면 서스펜션이 더 단단하게 반응하므로 승차감이 단단해지고, 불규칙한 도로나 고르지 않은 도로에서의 주행 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고속 주행에서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유리하지만, 일상적인 도로 주행에서는 불필요하게 단단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결론

올린즈 전자식 서스펜션(ERS)의 Front overall damping level을 적절하게 조정하는 것은 차량의 핸들링, 브레이킹 성능, 고속 안정성, 코너링 성능 등을 최적화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설정을 통해 차량의 반응성과 안정성을 개선할 수 있으며, 주행 성격에 맞는 설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스포츠 주행이나 트랙 주행에서는 댐핑 레벨을 높여 성능을 극대화하고,
  • 일상적인 도로 주행에서는 적절한 수준의 부드러움을 제공하여 편안한 승차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나의 말:

올린즈 전자식 서스펜션(ERS)의 Rear overall damping level 효과

 

ChatGPT의 말:

올린즈(Öhlins) 전자식 서스펜션(ERS)의 Rear overall damping level 설정은 차량의 주행 성능, 안정성, 그리고 승차감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Rear overall damping level의 조정은 차량의 후방 서스펜션의 반응을 바꾸며, 주행 중 발생하는 여러 상황을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구체적으로 이 설정은 주로 후방 피치스쿼트와 같은 현상을 제어하는 데 도움을 주며, 이는 주행 안정성과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Rear Overall Damping Level의 주요 효과

  1. 후방 피치(Rear-end Pitch) 감소
    • 후방 피치는 가속, 제동 또는 고속 코너링 중에 차량의 후방이 지나치게 위아래로 흔들리는 현상입니다.
    • Rear overall damping level을 적절히 조정함으로써 이 피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가속 시 차량의 후방이 아래로 처지는 현상을 제어하여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더 나은 주행 성능을 제공합니다.
  2. 후방 스쿼트(Rear-end Squat) 감소
    • 후방 스쿼트는 가속 시 차량 후방이 아래로 쳐지는 현상으로, 이는 트랙션(주행력)과 차량의 반응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올린즈 ERS의 Rear damping level을 증가시키면 후방 서스펜션이 더 강하게 반응하여 이 현상을 줄여줍니다. 그 결과 차량이 더 효율적으로 가속하고, 빠른 반응성을 제공합니다.
  3. 차량의 안정성 향상
    • 후방 서스펜션의 댐핑을 증가시키면 차량의 전반적인 안정성이 향상됩니다. 이는 특히 고속 주행이나 트랙 주행에서 유리합니다.
    • 후방 댐핑 강도가 높아지면, 차체가 더 안정적이고, 코너링 중 차량의 흔들림을 줄여줍니다.
  4. 주행 성능 최적화
    • Rear overall damping level을 적절히 조정함으로써 차량의 서스펜션 성능을 주행 조건에 맞게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고속 주행이나 트랙에서 더 높은 댐핑 레벨을 사용하면 더 높은 성능과 안정성을 제공하며, 일상적인 주행에서는 보다 부드럽고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5. 가속 및 브레이킹 성능 향상
    • 가속 및 브레이킹 시 발생하는 차량의 후방 스쿼트를 감소시킴으로써 더 나은 트랙션을 제공하고, 특히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주행 상황에서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6. 승차감 개선
    • Rear overall damping level을 부드럽게 설정하면,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도로에서 발생하는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하여 운전자의 피로감을 줄여줍니다.

결론

올린즈 전자식 서스펜션(ERS)의 Rear overall damping level 설정은 주행 중 발생하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며, 차량의 안정성, 반응성, 승차감, 성능 등을 최적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고속 주행, 코너링, 가속, 제동 시 더 나은 차량 제어를 제공하며, 다양한 주행 조건에 맞춰 서스펜션의 특성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어렴풋이 알고있던거라 계속 궁금했던 내용인데 챗gpt 좋네요.

저처럼 성의없는 메뉴얼때문에 궁금하셨던분들 도움이 되시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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