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크로 달리자/바이크 관련 정보, 가쉽

Yamaha의 SpinForged 휠

romeo1052 2021. 11. 20. 12:34
반응형

완전히 새로워진 2021년형 MT-09 오토바이용으로 개발된 Yamaha의 SpinForged Wheels는 제조 공정을 통해 무게를 줄이는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을 확립했습니다.

세계 최초의 양산 오토바이에 이 방법을 성공적으로 적용한 핵심 동인 중 하나는 Yamaha의 사내 재료 연구 부서에서 흐름 형성을 위해 특별히 제작한 특수 알루미늄 합금의 개발이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이 새로운 경량 휠과 그녀가 직면한 몇 가지 문제를 만들기 위한 개발 과정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한 Yamaha의 알루미늄 전문가를 소개합니다.

알루미늄 연구 전문가의 재능 활용

Yamaha 자동차 재료 사업부의 Kahori Oshima는 "몇 가지 조건만 변경하면 알루미늄이 반응하는 방식, 말하자면 '특성'이 완전히 바뀔 수 있습니다.

그녀는 친구나 가까운 지인을 기쁘게 소개하는 것처럼 금속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때로는 정말 민감할 수 있으며 종종 조정 마진이 전혀 없습니다." 이러한 '개성'에도 ​​불구하고 알루미늄은 우리의 오토바이, 선외기 모터 및 기타 다양한 Yamaha 제품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필수 재료입니다.

회사에 합류한 후 Oshima는 알루미늄 전문 재료 연구원으로 일했으며 그녀의 연구와 발견은 Yamaha의 개발 및 제조 부문에서 그녀의 칭찬과 신뢰를 받았습니다. "그녀는 알루미늄 바텐더와 같으며 이러한 '칵테일'을 만드는 그녀의 기술은 Yamaha가 매우 자랑스러워하는 것입니다."라고 그녀의 상사는 선언합니다.

또한, 소재 자체는 단순히 "알루미늄"이라고 할 수 있지만, 소재에 필요한 것은 해당 제품, 부품을 사용하는 위치, 요구되는 가공 방법에 따라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Oshima는 “Yamaha는 우리의 전임자들이 만든 방대한 알루미늄 '레시피'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것이 우리의 강점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알루미늄이 결코 뒤쳐져서는 안 되는 제조 분야라는 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그 뒤에 숨겨진 것은 Yamaha가 오랫동안 우리 스스로 모든 것을 주조해 왔다는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자신감과 자부심이 우리를 밀어붙입니다.”

알루미늄으로 작업하려면 뜨겁게 달궈진 용융 금속의 온도를 조심스럽게 제어하고 추가 요소의 비밀 혼합물을 혼합한 다음 성형된 조각을 열처리하여 마무리해야 합니다. 연구자로서의 Oshima의 임무는 학문적 지식을 불러일으키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용하여 강성과 유연성의 적절한 균형을 찾는 동시에 우수한 전체 강도와 강인함뿐만 아니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공장 현장에서 탄생한 혁신

최신 MT-09에 장착된 새로운 알루미늄 휠은 플로우 포밍을 사용하여 가공되며 Oshima의 연구 결과가 두드러집니다.

이 모델을 개발하면서 Yamaha는 알루미늄의 기본 특성을 어떻게든 강화할 수 있다면 공장 현장 자체에서 나오는 새로운 혁신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는 아이디어에 따라 극단적인 무게 감소라는 새롭고 야심찬 도전에 착수했습니다. 엔지니어링 및 제조 부서는 모두 프로젝트에 뛰어들어 전임자들도 아직 구성하지 못한 특수 알루미늄 합금 및 열처리 공정을 성공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이 조합을 통해 회사는 최초의 대량 생산된 플로우 포밍 오토바이 휠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Yamaha SpinForged Wheels라는 이름은 각각 림 두께가 2mm(출시 모델의 경우 3.5mm)에 불과하고 앞바퀴와 뒷바퀴를 합하면 약 0.7kg 가볍습니다. 무게 감소는 업계에서 가장 어려운 작업 중 하나이며 이러한 성공으로 인해 이 휠은 혁신적이라는 찬사를 받을 가치가 있습니다.

“우리가 가장 힘들었던 것은 계속할 메트릭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평가 대상 없이는 어디에서 목표를 설정해야 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재료 개발과 적절한 평가 방법을 동시에 구축하는 것이 확실히 어려웠습니다.”라고 Oshima는 말합니다. 그러나 노력과 노력은 그 성취를 훨씬 더 보람있게 만들었고 그녀는 이 바퀴에 엄청난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도만 있다면 알루미늄은 철을 이길 수 없습니다. 그러나 반면에 알루미늄은 가벼움, 내식성, 높은 가공성 및 아름다움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미래에 Monozukuri가 변경 되더라도  알루미늄은 계속해서 선택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재료 연구원으로서 내 역할은 그 잠재력을 추출하고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Yamaha Motor의 캐스팅 여정

주조 기술의 뿌리는 Nippon Gakki Co., Ltd.(현재의 Yamaha Corporation)에서 피아노 프레임을 주조하는 데 사용되는 기술에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1955년 최초의 Yamaha 모터사이클인 YA-1의 엔진과 부품을 만드는 데 적용 및 적용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Yamaha는 오토바이 엔진뿐만 아니라 섀시, 해양 제품, 자동차 엔진 등을 위한 과다한 부품을 계속해서 자체 주조했습니다. 크고 작은 부품과 구성 요소를 사내에서 주조할 수 있는 능력은 우리를 세계의 오토바이 제조업체 중에서 희귀하게 만들었습니다.

오토바이용 바퀴를 생산하는 것은 이러한 능력의 좋은 예입니다. 진공 다이캐스팅 알루미늄 휠 외에도 Yamaha는 2015년 YZF-R1으로 대량 생산을 위한 마그네슘 휠 주조에 성공했습니다.

Yamaha SpinForged Wheels 를 만들기 위한 플로우 포밍 프로세스는 자동차용 휠을 생산할 때도 이미 자주 사용되었지만 오토바이 휠은 양쪽에 매력적인 디자인이 필요하므로 우리 업계에 플로우 포밍을 적용하는 것은 높은 장애물을 제시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Yamaha는 작업할 알루미늄 변형을 신중하게 선택하고 올바른 강도와 지속적인 인성을 찾기 위해 다양한 합금 조합을 반복적으로 실험했으며 그에 맞는 이상적인 열처리 방법을 고안했습니다. Yamaha SpinForged Wheel은 이러한 작업 이상의 결과였습니다.

Yamaha의 공장은 크고 얇은 부품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CF(Controlled Fill)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기술에서 세계 최초의 전체 알루미늄 DiASil 실린더에 이르기까지 주조 분야에서 수많은 신기술을 탄생시켰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Yamaha의 알루미늄 주조 전문 기술이 회사의 가장 큰 강점 중 하나이며 항상 리더가 되어야 하는 분야라고 믿는 Yamaha 작업장의 장인들이 갖고 있는 깊고 오랜 자부심을 뒷받침합니다.

 

출처 :: https://motonewsworld.com/learn-a-little-bit-about-the-yamahas-spinforged-wheels-used-on-the-mt-09/

반응형